"사직서 써놨다"…15일 이후 집단휴진 강행할 듯

입력 2024-02-12 20:53   수정 2024-02-13 07:38

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에 반발해 의료계가 단체행동을 예고했다. 집단 휴진을 포함해 집단 사직서 제출 등 다양한 방식으로 실력행사에 들어갈 방침이다.

전공의로 구성한 대한전공의협의회(대전협)는 12일 오후 9시 온라인 임시 대의원 총회를 열었다. 서울대병원, 서울아산병원, 삼성서울병원, 세브란스병원, 서울성모병원 등 서울지역 ‘빅5’ 대형병원 전공의는 집단 휴진 등 단체행동에 동참하기로 했다. 이들은 총 2300여 명으로 전체 전공의(1만5000여 명)의 약 15%를 차지한다는 점에서 파급력은 상당할 전망이다.

전공의는 의대 6년 과정을 마치고 의사 면허를 딴 뒤 인턴(1년), 레지던트(3~4년) 과정을 거치며 수련받는 인력이다. 입원 환자를 돌보고 당직을 서며, 응급 환자 발생에 대비하는 등의 역할을 한다. 2020년 전공의들은 당시 문재인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추진을 무산시키고자 80% 이상이 의료 현장을 이탈했다. 집단 휴진으로 치료가 시급한 응급환자와 중환자들이 큰 불편을 겪으면서 민심이 크게 흔들렸고 결국 정부는 백기를 들었다.

최대 의사 단체인 대한의사협회(의협)는 오는 15일 정부 규탄 궐기대회를 연 뒤 17일 집단 진료 거부 일정을 논의하기로 했다. 15일 궐기대회는 전국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벌어질 예정이다. 서울의 경우 진료시간 이후 집회를 갖기로 해 집단휴진 등 진료 차질은 적을 것으로 전망된다. 응급의학과 전문의 단체인 응급의사회도 집단 행동에 동참하기로 했다. 응급의사회는 “더 이상 개선 의지를 보이지 않는다면 우리 모두 응급의료 현장을 떠날 것”이라고 밝혔다.

노환규 전 의협 회장은 지난 11일 소셜미디어를 통해 “정부는 의사들을 이길 수 없다”며 “의사들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한 것 자체가 어이없을 정도로 어리석은 발상이고 문제는 그 재앙적 결과가 국민의 몫이라는 점”이라고 지적했다.

아울러 2000년 의료대란 당시 한 중환자가 치료 지연으로 사망한 사례를 들며 “그런 비극이 다시 생겨날 것”이라며 “단 한 명의 생명이 희생돼도 정부 탓, 정확히는 김윤(의대 증원 주장 서울대 교수)·박민수(보건복지부 2차관)·윤석열(대통령)의 책임”이라고 했다. 그는 평소 “필수 의료가 무너진 이유는 터무니없이 낮은 의료수가 때문”이라며 의대 정원 감원 및 의료소비자의 과잉 진료 제한을 요구해왔다.

김유림/안대규 기자 youforest@hankyung.com
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